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컴퓨터 웹/그래픽 디자이너.

물방울갯수 1K

그래픽 디자인이나 WEB 디자인을 공부하여 진로를 전환하고 싶어서 이분야의 전문가나 현재 공부하시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여 공부를 시작하면 좋을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1.그래픽 프로그램(COREL DRAW, ILLUSTRATOR, PHOTO SHOP등) 배우면 지금 생각하는 방향이 맞는건지
2.웹디자인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3.FREELANCER로 일을 하기는 어떤지. 전문직 취업을 하자면 어떤 경력이 있어야 하는지
4.이왕하는 공부면 둘중 어떤것이 전망이 좋을지 등을 알고싶습니다.
5.현재 풀타임 사무직으로 근무중이라 학교를 가면 파트타임으로 가야되서 온라인이나 독학으로도 가능한지.

근무후와 주말에 공부해서 파트타임으로 먼저 일하는게 첫번째 목적이고 가능성이 보이면 전업을 하는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영어는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답변을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네트웍 관리자에 대하여 아시는 전문가의 조언도 부탁 드립니다.

비공개 U.S.A 미국생활 조회수 2,408 신고 신고하기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K점과 물방울 1K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K점과 물방울 1K개를 드립니다.

nekosama 답변

동메달 채택 484 채택율 69.3% 질문 0 마감률 0%
menu
그래픽 디자인과 웹디자인은 겹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웹디자인을 꼭 분리해서 보지는 않습니다. 나열하신 질문을 하나씩 답변드리겠습니다.

1. 그래픽 프로그램(COREL DRAW, ILLUSTRATOR, PHOTO SHOP등) 배우면 지금 생각하는 방향이 맞는건지.

답변) 틀린 방향은 아닙니다. 질문자님께서 나열하신 그래픽 프로그램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skills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rel Draw는 모르겠고 Adobe 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이렇게 셋은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건 기본입니다. 다시말해 Adobe Creative Suite는 웬만하면 다 잘 씁니다. 따라서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지 마시고, 디자인 공부를 위해 이것보다 더 기본이 되는 것을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미술의 기초는 물론 typography, color, composition, graphic treatment 등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웹디자인도 마찮가지입니다. HTML과 CSS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웹디자인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기초가 있어야합니다.

또한, 디자인 콘셉트을 계속 연마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곧 손재주가 아닌 생각을 파는 장사입니다. 웹디자인이 되었든, 그래픽 디자인이 되었든, 패션디자인이 되었든, 궁극적으로 디자인이란 디자이너의 생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안을 내놓는 것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과정이 있다는 걸 잊지마세요.

2.웹디자인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답변) 우선 저는 웹디자인보다는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라고 하겠습니다. 어떻게 칭하든 위에 1번 답변과 비슷합니다. 우선 미술의 기초, 디자인의 기초 등을 우선 공부하세요. 그리고 그래픽 프로그램도 공부하세요. 그리고 기본적인 HTML/CSS, 필요하면 코딩을 공부하셔도 됩니다. 그래픽 디자인 외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공부하시고 user experience, information architecture 등을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그래야만 웹사이트는 물론 모마일 앱 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게됩니다.

3.FREELANCER로 일을 하기는 어떤지. 전문직 취업을 하자면 어떤 경력이 있어야 하는지.

답변) 이쪽 계통은 타 디자인필드에 비해 프리랜스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프리랜서로 (long-term or short-term contractor) 이런저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보 디자이너를 프리랜서로 고용하는 일은 드물기에 프리랜서로 일하시길 원한다면 실력과 경력을 웬만큼 쌓으셔야 되고 네트워크도 만드시면 여러모로 유리하게 됩니다.

전문직이 되었든 비전문직이 되었든 취업을 하려면, 고용자가 필요한 인재이어야 하고 고용자가 부담하는 조건과 인적자원인 본인이 희망하는 조건에 이해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급여의 조건 등은 나중에 따지시고, 우선은 실력을 쌓으셔서 취업 조건을 충족하고 취업에 유리한 인재가 되시면 됩니다.

4.이왕하는 공부면 둘중 어떤것이 전망이 좋을지 등을 알고싶습니다.

답변) 둘 다 현 시대에서 금방 사라질 직업은 아닙니다. 그리고 두 직업을 비교하기엔 이 두 직업에 겹치는 부분이 너무 많기에 굳이 둘을 나눠서 비교할 대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전망을 따지시기 보다는 본인이 정말 하고 싶고 잘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시는 건 어떨까요? 우선 제가 말씀드린 기초를 공부하신 후에 인터페이스, 모션그래픽, 광고, 편집 등 세분화 된 방향으로 차후에 결정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현재 풀타임 사무직으로 근무중이라 학교를 가면 파트타임으로 가야되서 온라인이나 독학으로도 가능한지.

답변) 이론적으로 봤을 때 독학으로 불가능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수업도 어느 정도까지는 (특히 디자인 이론 등의 과목) 교실 수업과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제대로 된 환경에서 디자인을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은 이쪽 분야의 "인재"가 되기 위해 디자인 스쿨에 들어가서 열심히 수업에 임하고, 밤을 새어가면서 과제를 만들어가고, 그렇게 힘들게 만든 작품을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고 critique을 받고, 이렇게 지지고 볶는 과정을 약 4년간 반복합니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고 개인 차이도 있겠으나, 졸업전(thesis)도 하고 졸업이 가까워지면 인턴쉽도 합니다. 디자인 스쿨에 진학하려면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하기에 이렇게 교육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은 사실 대학 과정 훨씬 전인 중/고등학교 과정 때부터 미술 공부를 기본적으로 한 학생들이며, 또한 미술/디자인에 원래부터 관심도 많으며, 대학이 요구하는 디자인의 이론과 실기를 빵빵하게 통달하고 졸업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제가 질문하죠. 사무직으로 근무하면서 온라인이나 독학으로 이들과 밥그릇 싸움해서 이길 자신 있습니까? 있다면 주저말고 그렇게 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다시 생각해보세요.

그래픽 디자인과 웹디자인은 겹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웹디자인을 꼭 분리해서 보지는 않습니다. 나열하신 질문을 하나씩 답변드리겠습니다.

1. 그래픽 프로그램(COREL DRAW, ILLUSTRATOR, PHOTO SHOP등) 배우면 지금 생각하는 방향이 맞는건지.

답변) 틀린 방향은 아닙니다. 질문자님께서 나열하신 그래픽 프로그램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skills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rel Draw는 모르겠고 Adobe 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이렇게 셋은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건 기본입니다. 다시말해 Adobe Creative Suite는 웬만하면 다 잘 씁니다. 따라서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지 마시고, 디자인 공부를 위해 이것보다 더 기본이 되는 것을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미술의 기초는 물론 typography, color, composition, graphic treatment 등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웹디자인도 마찮가지입니다. HTML과 CSS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웹디자인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기초가 있어야합니다.

또한, 디자인 콘셉트을 계속 연마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곧 손재주가 아닌 생각을 파는 장사입니다. 웹디자인이 되었든, 그래픽 디자인이 되었든, 패션디자인이 되었든, 궁극적으로 디자인이란 디자이너의 생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안을 내놓는 것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과정이 있다는 걸 잊지마세요.

2.웹디자인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답변) 우선 저는 웹디자인보다는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라고 하겠습니다. 어떻게 칭하든 위에 1번 답변과 비슷합니다. 우선 미술의 기초, 디자인의 기초 등을 우선 공부하세요. 그리고 그래픽 프로그램도 공부하세요. 그리고 기본적인 HTML/CSS, 필요하면 코딩을 공부하셔도 됩니다. 그래픽 디자인 외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공부하시고 user experience, information architecture 등을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그래야만 웹사이트는 물론 모마일 앱 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게됩니다.

3.FREELANCER로 일을 하기는 어떤지. 전문직 취업을 하자면 어떤 경력이 있어야 하는지.

답변) 이쪽 계통은 타 디자인필드에 비해 프리랜스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프리랜서로 (long-term or short-term contractor) 이런저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보 디자이너를 프리랜서로 고용하는 일은 드물기에 프리랜서로 일하시길 원한다면 실력과 경력을 웬만큼 쌓으셔야 되고 네트워크도 만드시면 여러모로 유리하게 됩니다.

전문직이 되었든 비전문직이 되었든 취업을 하려면, 고용자가 필요한 인재이어야 하고 고용자가 부담하는 조건과 인적자원인 본인이 희망하는 조건에 이해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급여의 조건 등은 나중에 따지시고, 우선은 실력을 쌓으셔서 취업 조건을 충족하고 취업에 유리한 인재가 되시면 됩니다.

4.이왕하는 공부면 둘중 어떤것이 전망이 좋을지 등을 알고싶습니다.

답변) 둘 다 현 시대에서 금방 사라질 직업은 아닙니다. 그리고 두 직업을 비교하기엔 이 두 직업에 겹치는 부분이 너무 많기에 굳이 둘을 나눠서 비교할 대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전망을 따지시기 보다는 본인이 정말 하고 싶고 잘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시는 건 어떨까요? 우선 제가 말씀드린 기초를 공부하신 후에 인터페이스, 모션그래픽, 광고, 편집 등 세분화 된 방향으로 차후에 결정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현재 풀타임 사무직으로 근무중이라 학교를 가면 파트타임으로 가야되서 온라인이나 독학으로도 가능한지.

답변) 이론적으로 봤을 때 독학으로 불가능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수업도 어느 정도까지는 (특히 디자인 이론 등의 과목) 교실 수업과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제대로 된 환경에서 디자인을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은 이쪽 분야의 "인재"가 되기 위해 디자인 스쿨에 들어가서 열심히 수업에 임하고, 밤을 새어가면서 과제를 만들어가고, 그렇게 힘들게 만든 작품을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고 critique을 받고, 이렇게 지지고 볶는 과정을 약 4년간 반복합니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고 개인 차이도 있겠으나, 졸업전(thesis)도 하고 졸업이 가까워지면 인턴쉽도 합니다. 디자인 스쿨에 진학하려면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하기에 이렇게 교육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은 사실 대학 과정 훨씬 전인 중/고등학교 과정 때부터 미술 공부를 기본적으로 한 학생들이며, 또한 미술/디자인에 원래부터 관심도 많으며, 대학이 요구하는 디자인의 이론과 실기를 빵빵하게 통달하고 졸업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제가 질문하죠. 사무직으로 근무하면서 온라인이나 독학으로 이들과 밥그릇 싸움해서 이길 자신 있습니까? 있다면 주저말고 그렇게 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다시 생각해보세요.

비공개 님

원글쓴 사람입니다. NEKOSAMO님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뜻을 이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성있는 답변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다른 몇분의 의견도 들어보고요 하지만 NEKO님의 답변은 꼭 채택하겠습니다. 답글을 채택하면 해결된 글이라 다른데로 넘어가서요.. 복 많이 받으세요